집마다 지은 이가 있으니 만물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라 [히브리서 3:4]
창조의 신비
성경과 기독교
노아의 홍수
생명복제와 UFO
천문학
물리학 수학 환경
지질학
화석
진화론
진화론의 주장
창조론
연대문제
압도적인 노아 홍수
의 지질학적 증거들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거들
부정되고 있는 수십
억년의 지구연대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만물에 깃든 창조주
의 능력과 신성
진화를 부정하는
살아있는 화석들
진화론의 허구적
증거와 주장
첫 방문자를 위한
창조과학 추천자료
ICR
AiG
Impact Article
CMI
Creation Magazine
Encyclopedia
Technical Journal
CEH
Headlines
CRSQ
Omniology
CSC
Bible.ca
RAE
 
식물의 신비 HOME > 자료실 > 식물의 신비
사랑의 함정
: 작은뿌리파리를 이용한 난초의 놀라운 수분 방법
(The Love Trap)
Russell Grigg

   호주의 온난한 숲에서 사랑이 짝을 부르고 있다.[1] 페로몬(pheromone)이라고 불리는 색다른 향수가 공기 중에 떠다니며, 단지 한 종의 곤충 수컷들에게 저항할 수 없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작은뿌리파리(Fungus Gnat, 곰팡이각다귀) 암컷은 근처에 있고 한 마리의 짝을 갈망하고 있다.[2] 그 부름에 반응한 한 수컷 작은뿌리파리는 요염한 암컷이 그린후드 난초(Greenhood Orchid)의 꽃 안에서 위치하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3]

수컷 작은뿌리파리가 순판(irritable lip or labellum, 난과 식물 꽃의 입술처럼 생긴 꽃잎)이라고 불리는 꽃의 튀어나온 부분에 앉게 될 때, 그 꽃잎은 갑자기 닫히면서 작은뿌리파리를 꽃 안에 가두어 버린다. 그러면 작은뿌리파리는 난초의 아침식사가 되는 것인가? 아니다. 그린후드 난초는 작은뿌리파리를 훨씬 더 세련된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작은뿌리파리는 그의 작은 감옥을 탐사하면서, 위쪽으로 한 창문을 통하여 빛이 들어오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 그것은 출구일 수 있는가?

조사를 위해 위쪽으로 기어감으로서, 작은뿌리파리는 좁은 터널을 따라 나있는 털들을 헤치고 나가야만 한다. 그렇게 함으로서, 작은뿌리파리는 꽃이 전략적으로 준비해 놓은 두 장소를 스치고 지나가게 되는 것이다. 첫 번째 장소는 접착성의 액체가 발산된다. 그곳으로부터 작은뿌리파리는 몸에 끈적끈적한 액체가 묻게 된다. 두 번째 장소에서 작은뿌리파리는 한 무더기의 화분(pollen)을 제공받는다. 그것은 앞으로 이동하면서 끈적끈적한 액체에 달라붙게 된다. 앞쪽에는 출구가 있고, 작은뿌리파리는 다시 세상으로 날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그린후드 난초의 수정을 위한 화분을 운반하게 되는 것이다.  

난초는 그 꽃잎을 다시 재설정하는 데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 걸린다. 그러고 나면 다른 작은뿌리파리가 또 다시 꽃으로 들어올 것이다.

사랑에 실망하면서, 수컷 작은뿌리파리는 로맨스를 찾아 날아간다. 그리고 곧 또 다른 그린후드 난초의 향기에 유혹 당하게 된다. 사랑의 부름은 너무도 강렬하여, 작은뿌리파리는 꽃에 의해서 갇혀졌던 것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번에는 그의 등에 붙여 운반해온 화분으로 다른 난초를 수정하는 것이다. 난초들은 또한 그들의 스티그마(stigma, 화분을 받는 암컷 부분)를 전략적으로 화분을 날라 온 작은뿌리파리의 통로에 위치하도록 가지고 있다.


창조와 선택

난초(Orchids)들은 매우 다양한 번식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특별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사례는 수컷 곤충을 유혹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지만, 다양한 다른 적응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원래의 난초 ‘종류(kind)'에 존재하였을 수도 있다. 선택(selection, 인공적으로 육종을 통한)은 원래의 잡종 개/늑대(an original mongrel dog/wolf) 집단으로부터 어떠한 새로운 정보(new information)가 증가됨 없이도 다양한 품종의 개들을 만들어낼(추려낼 수, cull out)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은 단세포 미생물로부터 악어, 독수리, 너구리, 곰, 코끼리, 사람 등으로 변화되었다는 어떠한 종류의 진화도 보여주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러한 변화는 털, 코, 눈, 귀, 뇌 등을 만들어야하기 때문에 많은 새로운 유전 정보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 난초의 수분 과정과 같은 하나의 유사한 선택 과정은 서로 미세하게 조정되어(fine-tuned) 있어야 한다.

모자 모양의 난초(hooded orchid)는 다양한 많은 품종의 난초 종들을 가지고 있다. 난초들은 약 100종 이상의 방향성 화학물질(aromatic chemicals)들을 서로 다른 농도와 배합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종의 파리, 말벌, 각다귀, 벌 등의 곤충들을 유혹한다. 각각의 난초 형태들은 특별한 곤충을 유혹하여 수분작용(pollination)을 하기 위해서 미세하게 조정되어 있다.

하나님은 수천 종의 다양한 난초 품종을 창조하셨는가? 아니면 오늘날 볼 수 있는 다양한 품종들을 만들 수 있는 능력(capacity)을 원래의 난초 종류에 창조하셨는가? 매우 많은 난초 종(species)들과 속(genera)들이 쉽게 교배될 수 있다는 사실은 우리가 보는 많은 다양한 품종들이 적응(adaptation)을 통해서 발생되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창조론자였던 에드워드 블리쓰(Edward Blyth)에 의해서 다윈보다 25년 전에 발견되었던 자연선택(natural selection)은 변화(variations, 창조된 유전정보를 재조합함으로 생겨난 변화)가 선택되는 것을(수분 곤충에 가장 적합한 난초 꽃이 선택되는) 포함하고 있다.

약간의 특징들은 돌연변이를 통한 유전정보의 소실(loss of genetic information)을 통하여 발생될 수 있다. 예를 들면, 후드(hood)에서의 투명한 판(clear panel)은 다른 색소(녹색, 빨간색, 노란색 등)를 만드는 후드 유전자의 비활성화를 통하여 일어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으로 난초가 망고나무(mango tree)로 변화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러한 변화는 새로운 많은 정보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새로운 정보를 발명한 지적 창조자를 필요로 한다.

난초는 하나님의 창조적 천재성을 증거하고 있다. 그것들은 다른 꽃들이 가지고 있는 수분 곤충들을 유혹하는 화밀(nectar) 없이 창조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방향성의 성적 유혹제를 만들 수 있는 능력과 수분을 위하여 적절한 곤충들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오늘날 우리들은 모자모양의 난초와 여기에 속아 넘어가는 곤충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대해서 경탄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들과 모든 화학물질들이 모두 무작위적인 우연한 돌연변이에 의해서 생겨났다고 믿는 것은 배후에 창조적 지성을 가진 설계자가 있었다는 것을 믿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믿음을 필요로 한다.[4, 5]   


References and notes

1. The word ‘love’ is used in this article for effect. It is not suggested that insects have feelings akin to those of human beings.

2. Fungus Gnats, also called Mosquito Flies, are small (about 3–4 mm or 1/8 inch long) mosquito‑like flies that feed on fungi, not the pollen of the plants they enter.

3. Any orchids of the genus Pterostylis. The flowers are mostly green and resemble a hood; hence the common name, greenhoods. Most species are found in Australia, with others in New Zealand, New Caledonia and New Guinea. So far more than 120 species of greenhood have been named.

4. The fact that the process involves ‘deception’ is not a problem, as animals and plants are not moral beings.

5. For a further example of ingeniously designed orchid pollination, see Chapman, G., Orchids … a witness to the Creator, Creation 19(1):44–46, 1996.

 

 

*참조 : 난초 조상種 8천만년 전(?) 존재 (2007. 8. 29.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8/29/2007082901004.html

 

호박 속에 갇힌 '멸종 일벌과 난초 꽃가루' (2007. 8. 31. 소년한국일보)

http://kids.hankooki.com/lpage/news/200708/kd2007083114300577170.htm

 

Venus flytrap : Ingenious mechanism still baffles Darwinists
http://creationontheweb.com/content/view/4340/

출처 : Creation 24(3):26–27, June 2002
URL : http://www.answersingenesis.org/creation/v24/i3/love_trap.asp
번역자 : IT 사역위원회

관련 자료 링크:

1. 1억 년(?) 전에 수분을 하던 곤충의 발견 (First Ever Record of Insect Pollination from 100 Million-Years Ago)
 
 
행성 형성 이론과 모순되는 또 하나의 발견 : 작은 별 주위에 거대...
엔셀라두스는 수십억 년 동안 분출할 수 없다. (Enceladus Cannot...
돌연변이 : 진화의 원료? (Mut...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
전 지구적 대홍수, 격변적 판구...
“화학적 진화”의 관점에서 본 ...
우리는 우주의 어디에 위치하는가...
양자화 된 적색편이 값은 우리...
양자화 된 적색편이 값은 우리...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 : ...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아담과 이브의 혈액형은? (It's...
진화론을 비판하는 3,000 명의 ...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
생물의 진화적 기원이 불가능한 ...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는 수...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과학실험 큐티2
김형기 저

종교가 되어버린 진화라는 상상
정재훈 저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빅뱅과 5차원 우주창조론
권진혁 저

영화 속 진화론 바로잡기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