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마다 지은 이가 있으니 만물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라 [히브리서 3:4]
정계헌 교수 칼럼
생명의 신비 특별강좌
이웅상 목사 칼럼
창조의 신비
이은일 교수 칼럼
창조의 신비
임번삼 박사 칼럼
창조론과 진화론
김무현 교수 칼럼
성경적 세계관 세우기
김경태 교수 칼럼
과학으로
하나님을 만나다
유종호 목사 칼럼
진화론의 허구성
이재만 지부장 칼럼
노아의 홍수
박종환 박사 칼럼
성경과 과학
 
?뺢퀎?? 교수 칼럼 HOME > 칼럼 > ?뺢퀎?? 교수 칼럼
제 21 강 : 유일한 지구
 정계헌
이학박사 (동물학)
순천향대학교 생명과학부 명예교수
전 한국창조과학회 회장(4대)

   지난 주에 이어 오늘도 놀라운 지구의 환경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전에 간단히 살펴본 것처럼 지구를 제외한 태양계 행성들은 생명체가 존재하기에 불가능한 여러 가지 악조건들이 있는 행성들입니다. 그러면 지구가 처한 여러 천문학적 조건과 환경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지구는 태양에서 일억사천구백칠십만(149,700,000) km 거리에 있고, 직경이 6,370Km 인 공 모양이며, 적도의 둘레가 40,076.6 km 입니다. 극지 부분은 매우 춥고, 적도 부분은 매우 덥습니다만 공 모양인 지구의 자전축이 다행스럽게도 23°27′기울어져 있어서 봄․여름․가을․ 겨울 - 그 아름다운 계절의 변화가 지구의 대부분 지역에서 있습니다.
  
지구의 자전 속도가 지금보다 느리다면, 낮에는 기온이 너무 올라가서 타죽고 밤에는 너무 내려가서 모두 얼어죽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달은 14일이 밤이고 14일이 낮인데, 낮에는 125℃까지 올라가고 밤에는 영하 160℃까지 내려갑니다. 자전의 속도가 너무 빠르면 바람의 속도가 너무 거세고 온도 편차가 줄어들어 해류의 속도가 빨라서 바다에는 늘 폭풍이 일고 있을 것입니다.
  
지구의 공전속도는 현재 시속 107,000 km 입니다. 만약에 지구의 공전속도가 지금보다 느려진다면 지구는 결국 태양에 흡수될 것이며, 공전속도가 더 빨라진다면 지구는 궤도를 이탈하여 태양과 영원히 멀어질 것입니다.
  
지구의 크기가 지금보다 10%만 커도 중력이 너무 커서 물이 증발하지 못하게 되고, 구름이 형성되지 않으며, 모든 육지는 사막이 될 것입니다. 반면 지구의 크기가 10%만 작아져도 중력이 약해져서 모든 물은 증발되고, 액체상태의 물이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달이 지금보다 10%만 더 지구에 가까워진다면 달과 지구의 만류인력은 23% 가량 증가하게 되고, 밀물과 썰물이 거대해 져서 대부분의 육지가 물에 잠기며, 바다에는 항상 거대한 소용돌이가 일어날 것입니다.
  
이런 몇몇 있을 법한 가정을 해보면 지구의 천문학적 환경은 형용하기 어렵도록 놀랍기만 합니다. 우연히 이러저러한 과정을 거쳐 지구가 안정되고 그 안에 생명체들이 저절로 생겨나 오늘에 이르렀다고 볼 수만은 없는 엄청난 무엇이 있는 것입니다.
  
지구의 천문학적 환경이 지구를 최상의 별로 만드는 것은 확실합니다만, 지구의 대기와 육지 및 수중의 환경이 적극적으로 뒷받침하지 않으면 그것만으로는 생명이 살기에 적합한 별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지구의 대기는 어떠할까요? 우주인들이 우주선에서 둥근 지구를 촬영한 사진을 보면 지구의 주변을 아주 얇고 푸른 띠가 두르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 푸른 띠가 곧 대기층으로서 두께는 지상 100 km이내인데, 생명체들은 지상으로부터 8-16 km 미만의 대류권 내에서 숨쉬며 살아갑니다.
  
대기의 조성을 보면 질소 78%, 산소 약 21%, 아르곤 약 0.93%, 이산화탄소 0.034%입니다. 이들이 공기의 99.99%를 차지합니다. 질소가 대기 중 78%나 차지한다는 것이 너무 많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지 모릅니다. 질소는 생명체의 영양 공급원이며, 생명체를 구성하고 있는 단백질의 주요 구성분입니다. 이러한 질소가 토양에는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토양 속에 있는 질소고정 박테리아는 공기 중의 질소를 암모니아나 질산염으로 산화시켜 식물에게 공급하고, 식물은 동물과 사람에게 단백질을 공급합니다.
  
대기 중에 산소는 21%나 된다고 했습니다. 현존하는 생명체들의  호흡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만큼의 양입니다. 물 속에는 산소의 양이 25℃에서 물분자와의 무게비로 볼 때 1백만 분의 8.4 에 불과합니다. 만약에 대기의 산소 농도가 현재보다 줄어든다면 수면을 통해 스며드는 산소의 양이 1백만 분의 5 이하로 내려가 깊은 물 속에 있는 생명체들은 생존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반대로 대기 중에 산소가 현재의 21%보다 많다면 어떻게 될까요? 분명한 것은 화재가 발생했을 때 진화가 무척 힘들 것입니다.
   
진화론자들은 지구상의 산소가 태초 원시지구 때에 생겨난 식물들의 광합성 때문에 생겼다고 말합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태초에는 탄산가스가 지금의 산소만큼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지구는 과열되어서 생명체가 생존할 수 없는 상태였을 것입니다. 태양계의 행성인 금성을 예로 들면 금성의 대기 중에는 탄산가스가 96.5%를 차지하는데, 지표의 평균온도가 무려 470℃ 정도나 됩니다.
  
다음으로 대기 중에는 이산화탄소가 0.034%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생명체들을 구성하는 유기물질들의 탄소공급원으로서 아주 중요합니다. 이산화탄소는 동물이나 사람이 호흡할 때 배출되기도 합니다. 특히 석탄이나 석유 같은 화석연료를 연소시킬 때 많이 발생합니다. 만약에 지구의 대기 중 이산화탄소가 지금보다 두 배가된다면 지구의 기온이 2-8℃가 올라갈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젠 우리가 딛고 서있는 대지 곧 토양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지표의 암석 구성분은 산소, 규소, 알루미늄, 철, 마그네슘, 칼슘 등으로 암석과 비슷합니다. 지표의 암석들은 풍화작용으로 잘게 부서져 흙이 됩니다. 흙은 모래, 세사, 점토, 부식질 등으로 구분되는데, 입자의 크기가 2㎛이하인 것을 말하는 점토는 구조적 특징 때문에 음전하를 띠고 있어 생명체들이 필요한 양전하를 띠는 광물질들을 붙들고 있다가 생명체에게 전달하고, 부식질은 점토와는 반대로 음전하를 띠는 질산염, 인산염, 황산염 등을 붙들고 있다가 역시 생명체 곧 식물에게 전달하며, 식물은 동물에게 전달합니다.
 
놀라운 것은 지구의 생태계를 지탱하는 영양분이 풍부한 흙은 지표로부터 50-60 cm 깊이 이내에만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이 얇은 지표의 흙에 모든 식물들의 생명이 걸려있고, 이 식물들에 동물과 사람들의 생명이 걸려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지구에 풍부한 물이 더해져서 지구가 우주에서 가장 아름답고 생명체가 살기에 가장 좋은 별로 태어난 것입니다. 이러한 지구의 모든 형편을 보고 느낄 수 있는 우리는 진정 창조주의 은총을 입은 자들입니다.

[기도] 이 지구의 모든 것을 창조하여 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아멘.


관련 자료 링크:

1. 달과 다른 위성들의 각지름: 설계에 대한 논증 The Angular Size of the Moon and Other Planetary Satellites : Argument of Design
2. 한 항성으로서의 태양 : 다른 항성들에 비해 너무도 평온한 별 (Sun as a Star: How Does It Compare?)
3. 태양 : 우리의 특별한 별 (The sun: our special star)
4. 우리의 극히 드문 달에 대해 감사하라. (Give Thanks for Our Rare Moon)
5. 달의 기원에 대한 ‘거대 충돌’ 가설의 문제점들 (Problems for 'giant impact' origin of moon)
6. 달 : 밤을 지배하는 빛 (The moon: the light that rules the night)
7. 우리의 창조된 지구 : 생명체를 위해 독특하게 설계되었다 (Our Created Earth : Uniquely Designed for Life)
8.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을 취할 것인가 버릴 것인가? (One Special Universe : Take It or Leave It?)
9. 안정적인 태양과 지구 자기장에 감사하라. (Beware of Starstuff)
10. 우리의 태양은 매우 안정적인 특별한 별이다. (More Than a Rising Star)
11. 지구는 매우 특별한 행성이다. (Love Your Planet)
12. 지구의 크기는 생명체가 존재하기 위한 좁은 범위 내에 있다. (Earth Size Gives Life Edge)
13. 북극광(오로라)은 지구가 보호되도록 설계된 것임을 보여준다. (Northern Lights Display Earth's Designed Protection)
14. 태양의 분출 이론은 태양 역설을 해결할 수 있는가? (Can Solar 'Belch' Theory Solve Sun Paradox?)
15. 현대 물리학이 우리에게 알려주는 이야기 (What does modern physics tell us?)
16. 사람이 거주하도록 창조된 지구 : 지구 행성의 놀라운 설계 특징 (Created to be inhabited, Amazing design features in planet Earth)
17. 정교하게 설계된 지구 - 누가 만들었을까?
18. 태양계의 완벽한 균형은 설계를 가리킨다. (The Perfect Balance of Our Solar System)
19. 행성 이론의 침몰과 새로 바뀌어야할 이야기 (Rearranging Deck Chairs on Sinking Planet Theories)
20. 수십억 년 전의 지구는 차가운 얼음 행성이어야만 했다 : ‘희미한 젊은 태양 역설’의 구조장치로서 메탄의 실패 (If Earth Is Old, It Should Have Frozen)
21. 우주의 미세조정이 계속 밝혀지고 있다. : 미세 조정된 양성자와 중성자의 질량 차이. (Evidence-Based Cosmology, Fine tuning)
22. 우주의 미세조정 (YouTube 동영상) (The Fine Tuning of the Universe)
23. 개기일식 : 설계인가, 우연의 일치인가? (Solar Eclipses: Design or Coincidence?)
 
 
돌연변이 : 진화의 원료? (Mut...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
자연선택이 진화의 증거가 될 수...
남북전쟁 시에 사냥된 익룡 사진...
페루 삭사이와만 요새의 미스터리...
이카 돌의 진위 여부에 대한 심...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 : ...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
아담과 이브의 혈액형은? (It's...
진화론을 비판하는 3,000 명의 ...
생물의 진화론적 기원이 불가능한...
창세기 사건들과 관련된 족장들의...
과학실험 큐티3
과학실험 큐티2
종교가 되어버린 진화라는 상상
과학실험 큐티
창조주 하나님
예은이와 하랑이의 애니바이블 1
과학실험 큐티3
빅뱅과 5차원 우주창조론
영화 속 진화론 바로잡기
과학의 법정에 선 진화론
다윈의 의문
지명 속에 숨겨진 창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