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은 뉘 태에서 났느냐 공중의 서리는 누가 낳았느냐 [욥기 38:29]
창조의 신비
성경과 기독교
노아의 홍수
생명복제와 UFO
천문학
물리학 수학 환경
지질학
화석
진화론
진화론의 주장
창조론
연대문제
압도적인 노아 홍수
의 지질학적 증거들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거들
부정되고 있는 수십
억년의 지구연대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만물에 깃든 창조주
의 능력과 신성
진화를 부정하는
살아있는 화석들
진화론의 허구적
증거와 주장
첫 방문자를 위한
창조과학 추천자료
ICR
AiG
Impact Article
CMI
Creation Magazine
Encyclopedia
Technical Journal
CEH
Headlines
CRSQ
Omniology
CSC
Bible.ca
RAE
 
생명의 신비 HOME > 자료실 > 생명의 신비
세포들은 그들의 신체 위치를 결정하는 데에 우편번호를 사용한다.
(Cells Use Zip Codes to Determine Their Body Location)
Headlines

    세포들은 그들의 DNA에 신체 안에서 세포들의 위치를 암호화하는 우편번호(Zip-code)와 동등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고, PLOS의 한 논문에서 과학자들은 보고했다.[1] 한 피실험자의 47 개소의 위치에 있는 피부 세포의 DNA들이 비교되어졌다. DNA 위에서 3개의 위치가 신체 내에서의 세포 위치에 상응한다는 것을 알아내었다. 그것은 신체의 중심에서 먼 쪽인지 가까운 쪽인지, 위쪽인지 아래쪽인지, 신체 표면으로부터 멀리 있는지 가까이 있는지에 관한 특성을 부여하고 있었다. 어떻게 세포들이 신체 안에서 그들의 위치를 알고 있었는지는 하나의 수수께끼로 내려오고 있었다. 이제 세포 주소(cell address)가 DNA 안에 암호화되어 있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발달 생물학(developmental biology)에 있어서 하나의 주요한 의문은, 어떻게 세포들이 신체 안에서 그들의 위치를 알고 있는가? 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면, 두피의 피부세포는 머리카락을 생산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 그러나 손바닥의 피부세포는 머리카락을 만드는 것을 알지 못한다. 전체적으로, 수천의 서로 다른 세포 형태들이 있다. 그리고 각 세포들은 하나의 독특한 일을 하고, 이것들이 모여져서 중요한 장기가 기능을 하도록 한다. 생물체가 성장하고 발달하면서, 이들 각각의 다른 세포들이 장기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적절한 기능을 세대에서 세대로 전달한다는 생각은 비판받아오고 있었다. 이 연구에서, 저자들은 어떻게 세포들이 그들의 신체 내 위치를 알고 있었는지를 설명하는 한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사람의 전 신체를 미세하게 지도화 하여 43개의 독특한 위치로부터의 세포들을 비교함으로서, 저자들은 세포들이 그들의 신체 내 위치를 확인하기 위해서 우편번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스탠포드 대학의 우편번호는 94305 이다. 그리고 각 자릿수들은 미국 내의 지역들을 가리키고 있다. 마찬가지로, 세포들은 유전자의 한 암호를 사용하여 그들의 위치를 알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손에 있는 한 세포는 신체(앞면)의 상반신에, 신체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그리고 신체 표면 쪽에(내부가 아니라) 세포들을 위치하도록 하는 일련의 유전자들로 표현되어 있었다. 따라서 유전자들의 각 세트는 우편번호처럼 세포들을 비교적 좁은 부위 내로 위치시킨다. 이러한 발견은 여러 질병들의 병인(etiology), 치료, 조직공학(tissue engineering)에 있어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1] Rinn JL, Bondre C, Gladstone HB, Brown PO, Chang HY (2006) Anatomic Demarcation by Positional Variation in Fibroblast Gene Expression Programs. PLoS Genet 2(7): e119 DOI: 10.1371/journal.pgen.0020119

--------------------------------------------------------------

이 연구는 하나의 세포가 그들이 위치해야할 장소뿐만이 아니라, 그곳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를 결정하는 길고 복잡한 과정에서의 단지 첫 발걸음임이 분명하다. 하나의 수정란에서 사람을 형성하는 수조 개의 세포들로 나뉘어지는 수많은 세포분열들 속에서, 각 세포들은 다음 세대의 세포들에게 자신은 어떤 종류의 세포이며, 다음에 무엇이 발생하는지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음에 틀림없다. 하나의 세포로부터 사람이 되는 경로의 어떤 시점에서, 하나의 세포는 팔이 되어지고, 하나는 다리가 되어지고, 하나는 췌장이 되어진다. 어떻게 팔, 다리, 췌장을 만들 것인 지에 관한 정보뿐만이 아니라, 그것이 어떤 세포의 일인지, 그리고 어떤 경로로 이루어지는 지에 관한 사실들도 그 세포 안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신체를 형성한다는 것은 DNA 안에 올바른 부품들을 정확하게 제조할 수 있도록 하는 정보뿐만이 아니라, 어떻게 그 부품들을 모두 조립시켜서 가동시킬 것인지에 대한 정보도 들어있어야만 한다. 과학자들은 이러한 정보도 역시 DNA 안에 들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시작하고 있는 것이다. 암호들을 잘라냄으로서 과학자들은 그것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세포가 하고 있었던 일들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어렵고 힘든 일일 수 있다.

이 논문에서 진화는 일체 언급되지 않고 있다. 작동되는 사람 신체의 거대한 복잡성이 우리의 작은 세포 안의 DNA에 암호화 되어있다는 경이로운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진화에 대한 어떠한 언급도 없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우리의 몸이 무작위적인 돌연변이에 의해서 우연히 생겨났다는 망상을 믿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래서 그것을 증명해 보려고 매일 매일 노력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고도로 복잡한 우편번호 시스템이 어떻게 우연히 생겨나게 되었을 지에 관한 것은 생각하기도 싫었을 것이다. 

 

*참조 : Cellular Machines Work Like Cameras, Winches and Turboprops (Headlines, 2008. 9. 23)    
http://creationsafaris.com/crev200809.htm#20080903a

Cellular Trucks Use Moving Highways (Headlines, 2008. 7. 18)    
http://creationsafaris.com/crev200807.htm#20080718a

Cell Electronics Is High-Tech (Headlines, 2008. 5. 13)    
http://creationsafaris.com/crev200805.htm#20080513a

The non-evolution of apoptosis
http://creationontheweb.com/images/pdfs/tj/j18_1/j18_1_86-96.pdf

Apoptosis: cell 'death' reveals Creation
http://creationontheweb.com/images/pdfs/tj/j16_1/j16_1_90-102.pdf

 

출처 : Creation-Evolution Headlines, 2007. 1. 13.
URL : http://www.creationsafaris.com/crev200701.htm
번역자 : IT 사역위원회

관련 자료 링크:

1. 경탄스런 극소형의 설계 : DNA에 집적되어 있는 정보의 양 (Dazzling design in miniature)
2. 비암호화된 DNA는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복잡했다 (Non-Coding DNA Has Far More Complexity Than Was Imagined)
3. 아무것도 아닌 것들 : 미세세계에서 보여지는 놀라운 창조의 증거들 (The things that are not)
4. DNA 복구 효소에서 발견된 극도의 정밀성 (Utmost Precision Found in DNA Repair Enzyme)
5. 인간 유전체 : 창조론자의 견해 (The Human Genome : A Creationist Overview)
6. 생명체는 우연히 생겨날 수 있을까? : 자연발생설은 오래 전에 기각된 이론이다. (Could Life Just Happen?)
7. 생명체가 스스로 만들어질 수 없는 이유 (Why Life Could Not Self-Originate)
8. ‘정크 DNA’ 개념의 사망 (The Death of the Concepts of 'Junk DNA')
9. 생체모방공학 소식으로 시작되는 한 해 (Happy New Biomimetics Year)
10. 개, 올빼미, 딱정벌레를 모방하라 : 생체모방공학은 우리의 삶을 증진시킬 것이다. (Make Like a Dog, Owl, or Beetle : How Biomimetics Will Improve Our Lives)
11. 자연이 38억 년 동안 연구개발을 했는가? : 생체모방공학의 계속되는 성공 - 해바라기, 규조류, 식물 의약품... (Nature : 3.8 Billion Years of R&D)
12. 생물에서 발견되는 경이로운 기술들 : 나비 날개의 광흡수, 소금쟁이의 부양성, 생물학적 배터리 (From Wonders of Nature to Wonders of Technology)
13. 생체모방공학을 통한 강렬한 희망 1 : 계속 발견되고 있는 생물들의 경이로운 능력들 (Living Surprises, Living Hopes)
14. 생체모방공학을 통한 강렬한 희망 2 : 계속 발견되고 있는 생물들의 경이로운 능력들 (Living Surprises, Living Hopes)
15. 차세대 리더는 식물과 동물이다! (Follow the Leader: Plants and Animals)
16. 식충식물이 R&D 수상을 이끌다 : 생체모방공학의 새로운 기술들 (Pitcher Plant Inspires R&D Award)
17. 단풍나무 씨앗을 모방한 소형 비행 로봇 (Maple to the Rescue)
18. 새우 껍질은 새로운 생분해성 재료에 영감을 주고 있다. :생체모방공학의 또 하나의 사례 (Shrimp Shells Inspire New Biodegradable Material)
19. 곤충을 따르라! : 생체모방공학의 새로운 연구들 (Follow the Insects)
20. 돌고래의 매끄러운 피부를 모방한 새로운 선체 기술 (New Hull Technology a Slick Design Copy)
21. 한 발 다가선 도마뱀붙이 모방 접착제  (A Step Closer to Gecko Adhesive)
22. 폭격수 딱정벌레를 모방한 새로운 분무기 (New Atomizer Mimics Bombardier Beetle)
23. 조개껍질과 나비를 모방한 나노제품 (Nanofabrication Imitates Shells, Butterflies)
24. 규조류를 이용한 고효율 태양전지 (Better Solar Cells with Diatoms)
25. 사마귀새우의 경이로운 눈은 DVD 플레이어에 영감을 불어넣고 있다. (Sea Creature’s Amazing Eyes Could Inspire New DVD Players)
26. 갑오징어의 색깔 변화는 TV 스크린 설계에 영감을 불어넣고 있다. (Cuttlefish colour changes inspire new energy-efficient TV screen design)
27. 생물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현명하다. : 아메바, 두꺼비, 곤충들이 보여주는 경이로운 능력들. (Life Is Smarter Than We Know)
28. 세포의 미토콘드리아 세망은 도시 전력망을 닮았다. (Cell Feature Resembles Power Grid)
29. 후성유전체 연구는 세포에서 교향악단을 발견했다. (Epigenome Project Finds Symphony in Cells)
30. 선도적 과학자들이 진화론을 비판하다. 3부. : 세포 내의 유전정보는 증가되지 않고, 소실되고 있다. (Powerhouse of Scientists Refute Evolution, Part Three)
31. 세포 분자 모터의 다양성은 진화론을 거부한다. (Cells' Molecular Motor Diversity Confounds Evolution)
32. 공학자들은 식물의 세포 구조를 부러워하고 있었다. (Engineer Envies Plant Cell Structure)
33. ‘엔코드’ 연구로 밝혀진 유전체의 초고도 복잡성. : ‘정크 DNA’ 개념의 완전한 몰락 (ENCODE Reveals Incredible Genome Complexity and Function)
 
 
유신진화론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없는 이유 (Why Theistic Evolut...
초파리에 들어있는 놀라운 설계 : 초파리는 천문항법을 사용하여 장...
돌연변이 : 진화의 원료? (Mut...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
남북전쟁 시에 사냥된 익룡 사진...
페루 삭사이와만 요새의 미스터리...
이카 돌의 진위 여부에 대한 심...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 : ...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
아담과 이브의 혈액형은? (It's...
진화론을 비판하는 3,000 명의 ...
생물의 진화론적 기원이 불가능한...
창세기 사건들과 관련된 족장들의...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과학실험 큐티2
김형기 저

종교가 되어버린 진화라는 상상
정재훈 저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빅뱅과 5차원 우주창조론
권진혁 저

영화 속 진화론 바로잡기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