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주여 태초에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바라 [히브리서 1:10]
창조의 신비
성경과 기독교
노아의 홍수
생명복제와 UFO
천문학
물리학 수학 환경
지질학
화석
진화론
진화론의 주장
창조론
연대문제
압도적인 노아 홍수
의 지질학적 증거들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거들
부정되고 있는 수십
억년의 지구연대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만물에 깃든 창조주
의 능력과 신성
진화를 부정하는
살아있는 화석들
진화론의 허구적
증거와 주장
첫 방문자를 위한
창조과학 추천자료
ICR
AiG
Impact Article
CMI
Creation Magazine
Encyclopedia
Technical Journal
CEH
Headlines
CRSQ
Omniology
CSC
Bible.ca
RAE
 
만물에 깃든 창조주의 능력과 신성 HOME > 자료실 > 주제별
균류에 있는 가장 빠른 분사기
(Fastest Squirt Gun in the Fungi)
Headlines

   2008년 9월 26일 - PLoS One에 게재된 한 논문은 자연계에서 가장 빠른 초고속 비행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었다. 그것은 4종의 분생균류(coprophilous fungi, 동물의 분에 서식하는 균류의 총칭)들에서 포자(spore)를 배출시키는 메커니즘이다. 오하이오 대학의 십여 명의 과학자들은 그들의 행동을 카메라에 포착하기 위해서 초고속 카메라를 사용하였다. 그 카메라는 발사체가 얼마나 빠르게 가속되는지를 밝혀내기 위해서, 초당 250,000 프레임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었다. 측정 결과 그들은 놀랍게도 2만에서 18만g 로 가속되고 있었다. 한 종은 초당 거의 25m에 해당하는 속도로 투사물들을 분사시키고 있었다. 물론 이것은 ”자연에서 기록된 가장 빠른 비행”이라는 타이틀을 차지했다.

서론에서, 그들은 균류(fungi, 곰팡이와 버섯류의 총칭)들이 그들의 포자들을 분산시키는 여러 방법들을 토론하였다. 그들의 언어는 완전히 군인의 말처럼 들린다 : ”메커니즘들은 표면장력에 의해서 전류가 가해져 버섯 포자(mushroom spores)들을 발진시키는 하나의 사출기(catapult), 가압된 한 막의 폭발적인 외번(eversion, 밖으로 뒤집기), 그리고 삼투압에 의한 분사총의 분출 등을 포함하고 있다.” 가압식 물총 같은 것은 아이들의 전쟁놀이에서 사용된다. 그러나 무기 기술자들은 하등한(?) 버섯들로부터 몇 가지 기술 배울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저자들은 이 버섯들의 포자-분출 메커니즘은 모방공학(biomimetics, 자연을 모방하는 학문)에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하등하다고 주장되는 균류에 있는 기술을 사람이 모방할만하다는 것이다.
 
연구된 4 종의 균류들은 소 거름(cow manure)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포자들을 잔디 위로 멀리까지 발사시킬 필요가 있다. 그래서 소들이 풀들을 먹고 그들을 주변에 퍼뜨려준다. 각 종들은 다양한 메커니즘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포자들은 포자낭(sporangium) 또는 피막(capsule) 안에 하나의 덩어리(액체 또는 고체)로 분사된다. 포자낭은 대게 비행 도중에 분리된다. 이 기법은 우주선이 목표 고도에 도달한 후 몸체가 분리되는 것을 연상케 하는데, 포자들이 상승 시에 점성저항(viscous drag)을 최소한으로 만들어주고, 하강과 착륙 시에 흩어지도록 만들어준다.  

어떻게 그러한 놀라운 슈퍼 가속이 달성될 수 있을까? 그 답은 사출기(catapults)의 구조뿐만 아니라, 포자 캡슐에 들어있는 특별한 당들과 이온들의 점도(viscosity)에 있었다. 액체들은 4.4 기압의 팽압(turgor pressure, 세포의 내압과 외압의 차이)을 만들어내도록 허락된다. 가압된 분사기는 ”조절되어진 빠른 파열”을 진행함으로서, 마찰로 잃어버리는 에너지가 거의 없도록 만든다. 이 ”극도로 빠른 일련의 운동은 놀라운 자연 공학적 업적임을 보여준다”고 그들은 말했다.   
 
공학자들은 이러한 놀라운 구조들이 어떻게 디자인되었는지 호기심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저자들의 대답은 간단하다. 그것들은 그냥 진화되었다는 것이다. 저자들은 이것을 두 번이나 언급하였다 : ”다양한 포자 배출 과정들은 균류들 사이에서 진화되어왔다.” 그리고, ”포자들을 초고속으로 발사시키는 데에 기여하는 분사기 메커니즘들은 자낭균문(Ascomycota)에서 가장 흔하며, 또한 접합균문(Zygomycota) 사이에서도 진화되었다.”


[1] Yafetto et al, 'The Fastest Flights in Nature: High-Speed Spore Discharge Mechanisms among Fungi,” Public Library of Science ONE, 3(9): e3237 doi:10.1371/journal.pone.0003237.

-----------------------------------------------------------

그것은 진화되었기 때문에 진화되었다는 것이다. 이 말은 진화론이 무엇인지를 간결하게 요약해주고 있다.(05/25/2005을 보라). 이러한 말로 진화론은 자연에서 보여지는 경이로운 기능들과 업적들을 모두 ”그것은 진화된 것이다(또는 그것이 출현하였다)”라는 말로 간단히 설명해버린다. 확실히 다윈은 생물학을 매우 간단하게 만들어버렸다. 그렇지 않은가? 과학자들은 어떠한 것에 대해 설명을 할 때, 논리적으로, 증거들을 가지고, 자세하게 과정들을 분석해가면서 설명해야한다. 어떻게 그냥 두 단어로 ”그것은 진화했다”라고 말하면 끝인가? 오늘날 진화론자들은 이 두 단어를 가지고, 놀랍고, 경이롭고, 호기심과 동기를 유발하는, 심지어 사람들이 모방하려고까지 하는 자연계의 경탄스러운 것들을 모두 다 설명해버리는 것이다.

*이전 글 인용 : ”진화는 포식 동물도 먹이로 희생되는 동물도 빠르게 진화시키기도 하고, 느리게 진화시키기도 한다. 진화는 개체들이 더 커지도록 유도하기도 하고, 작아지도록 유도하기도 한다. 진화는 화려한 색깔의 새도 만들고, 흐릿한 색깔의 새도 만든다. 진화는 더 빠르게 더 멀리 나는 새를 만들기도 하고, 비행능력을 잃어버리는 새도 만든다. 진화는 동물들을 유혹하는 맛있는 열매들을 만들기도 하고, 그들을 쫒아버리는 독이 있는 열매들을 만들기도 한다. 수컷이 영리해지거나 멍청해지는 것도, 암컷이 까다롭게 구는 것도 진화된 것이다. 이타주의(altruism)는 위장된 이기주의이고, 이기주의는 결국 선(good)을 이끌어낸다. 보여지는 패턴들과 위장술, 불투명과 투명, 매력과 추함, 시끄러움과 고요함, 큰 덩치와 작은 덩치, 변화와 불변, 그룹행동과 개별행동, 생존을 위한 반대 전략.... 등등이 모두 진화를 통하여 출현하였다. 진화는 모든 것들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그리고 진화로 설명 안 되는 것이 없다. 일부 사람들은 그러한 속임수 같은 개념을 존경하지 않을 것이다. 진화는 트럼프에서 조커(Joker)이다.”


*참조 : 곰팡이도 물총 쏴서 포자 퍼뜨린다 (2008. 9. 30. 동아사이언스)
http://www.dongascience.com/Ds/contents.asp?mode=view&article_no=20080926161406

 

출처 : Creation-Evolution Headlines, 2008. 9. 26.
URL : http://creationsafaris.com/crev200809.htm#20080926a
번역자 : IT 사역위원회

관련 자료 링크:

1. 튀겨나감의 성공 : 균류들의 놀라운 분산 방법 (Splashing success)
2. 나무들은 아스피린으로 의사전달을 한다. (Trees Communicate With Aspirin)
3. 식물 향기가 화분 매개 생물의 행동을 조절한다. (Plant Perfume Manipulates Pollinator Behavior)
4. 식물 잎의 놀라운 엽맥 패턴 (Leaf Vein Patterns Are Not in Vain)
5. 뿌리의 경로 : 식물에서 발견된 또 하나의 놀라운 경이 (The Root Route)
6. 단풍은 하나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Fall Colors Have a Function)
7. 세균과 식물들은 네트워크 기술을 알고 있었다. (Bacteria and Plants Know Network Tech)
8. 진화론적 개념과 어긋난 식물들의 세계 여행 (Plants' International Travel Upsets Evolutionary Idea)
9. 식물의 피보나치 나선들에 대한 설명 찾기 (Seeking Explanations for Plant Fibonacci Spirals)
10. 식물은 훌라후프 모양의 철도로 세포벽을 건설한다. (Plant Hula-Hoop Railroads Build Cell Walls)
11. 식물들도 면역계를 가지고 있었다. (Plants Have an Immune System, Too)
12. 생명체에 작용하는 동력학 법칙 Ⅰ
13. 생명체에 작용하는 동력학 법칙 Ⅱ
14. 식물의 기공들은 독립적으로 개폐된다. (Plant Pores March to Their Own Beat)
15. 포자 내부에는 나노 기술이 들어있다. (What's Inside a Spore? Nanotechnology)
16. 말하는 나무와 식물의 향수들 (Of Talking Trees and Plant Perfumes )
17. 사랑의 함정 : 작은뿌리파리를 이용한 난초의 놀라운 수분 방법 (The Love Trap)
18. 불가능한 현상 '생명수의 비밀'
19. 상상을 초월하는 종자들의 생명여행
 
 
다윈의 실패 : 진화론과 모순되는 발견들은 계속되고 있다. (Darwi...
폐기되고 있는 운석공 연대추정 이론에 또 다른 타격 : 번개도 충...
돌연변이 : 진화의 원료? (Mut...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
양자화 된 적색편이 값은 우리...
양자화 된 적색편이 값은 우리...
우주 모든 곳에 암흑물질을 가정...
방사성동위원소 '연대측정'의 모...
진화론의 확산과 지구 나이의 변...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 : ...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아담과 이브의 혈액형은? (It's...
진화론을 비판하는 3,000 명의 ...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
생물의 진화적 기원이 불가능한 ...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는 수...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과학실험 큐티2
김형기 저

종교가 되어버린 진화라는 상상
정재훈 저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빅뱅과 5차원 우주창조론
권진혁 저

영화 속 진화론 바로잡기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