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물이 태에서 나옴 같이 넘쳐 흐를 때에 문으로 그것을 막은 자가 누구냐 [욥기 38:8]
창조의 신비
성경과 기독교
노아의 홍수
생명복제와 UFO
천문학
물리학 수학 환경
지질학
화석
진화론
진화론의 주장
창조론
연대문제
압도적인 노아 홍수
의 지질학적 증거들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거들
부정되고 있는 수십
억년의 지구연대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만물에 깃든 창조주
의 능력과 신성
진화를 부정하는
살아있는 화석들
진화론의 허구적
증거와 주장
첫 방문자를 위한
창조과학 추천자료
ICR
AiG
Impact Article
CMI
Creation Magazine
Encyclopedia
Technical Journal
CEH
Headlines
CRSQ
Omniology
CSC
Bible.ca
RAE
 
동물의 신비 HOME > 자료실 > 동물의 신비
꿀벌은 컴퓨터보다 더 빨리 수학적 문제를 해결한다.
(Bees Solve Math Problems Faster Than Computers)
Brian Thomas

 UK 연구소의 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꿀벌은 컴퓨터가 수일동안 처리해야 할 복잡한 수학적 문제를 풀 수 있다는 것이다.[1]


런던대학 과학자들은 주의 깊은 관찰을 통해, 꿀벌은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여러 곳의 목적지들 사이에서 가장 짧은 여행 경로를 결정해야만 하는 ”여행자 세일즈맨 문제(traveling salesman problem)”를 해결해 왔다고 결정했다. 하지만 과학자들은 꿀벌들이 잔디 씨앗만한 작은 뇌를 가지고 어떻게 그러한 일들을 해결하는지 알지 못한다.

런던 대학의 언론 매체인 ”Royal Holloway”에 따르면[1], 꿀벌들은 그들이 발견한 꽃들이 다른 순서로 있다하더라도 가장 짧은 경로로 날아가는 법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꿀벌들은 컴퓨터에 의해 통제되는 인공 꽃들을 임의적인 상황에서 마주쳐도 재빨리 시행착오 없이 가장 빠른 경로를 계산해 냄을 연구자들은 지켜보았다.

오늘날 이러한 계산을 수행하는 컴퓨터는 각기 가능한 경로의 길이를 집계하고, 가장 짧은 경로를 비교하여 찾아내는 일을 수행한다. 이러한 컴퓨터들처럼, 꿀벌들은 그렇게 작은 뇌와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고도 신속하고 한결같이 정확한 답을 얻어내고 있었다. 그래서 과학자들은 꿀벌들이 알려지지 않은 ‘지름길 알고리즘’을 사용함이 틀림없다고 추측했다.

그러한 알고리즘은 인위적인 데이터망 속에서 그리고 야기되는 도로 위 교통혼잡 문제 같은 것을 해결하는 데에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꿀벌의 뇌 안에 꽉 차있는 것은 불시착을 완벽하게 피하도록 하는 또 다른 ‘지름길 알고리즘’들이다.[2] 연구는 또한 다른 곤충들에서도 진보된 능력들이 있음을 발견했다. 예를 들면 개미는 사람들이 만든 시스템보다 더 우수한 교통흐름에 대한 본능을 가지고 있었다.[3] 그리고 심지어 일본 철도기술자들이 고안해낸 것보다 더 훌륭한 운송트랙을 만들 수 있었다.[4] 이러한 알고리즘들이 발견되고 재발명 될 수 있다면, 인간에게 사용될 잠재력들을 가지고 있는 것들이다.

슈퍼컴퓨터를 가지고 있는 인류도 이러한 정교한 알고리즘을 개발 못한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꿀벌들은 어떤 초월적 지능의 프로그래머에 의해 고의적으로 프로그래밍 되었음이 틀림없다. 자연(무작위적 돌연변이들)은 스스로 그러한 정교한 알고리즘들을 만들어낼 수 없다. 설사 그러한 정교한 알고리즘이 만들어졌다하더라도, 그것을 필요로 하는 동물 안으로 삽입하여 장착시키는 능력은 어디서 온 것인가?

꿀벌들은 개미나 다른 피조물들과 마찬가지로 분명히 전문적으로 설계된 것처럼 보인다. 더욱이 그들의 설계자는, 이러한 피조물의 능력을 잘 이해하지도 못하고, 복제하지도 못하는(만들어 내는 것보다 훨씬 쉬운 일임에도) 인류보다 초월적으로 현명해 보인다.


References

1. Tiny brained bees solve a complex mathematical problem. Royal Holloway, University of London press release, October 25, 2010, reporting on researcher appearing in Lihoreau, M. L. Chittka, and N. E. Raine. 2010. Travel Optimization by Foraging Bumblebees through Readjustments of Traplines after Discovery of New Feeding Locations. The American Naturalist. 176.
2. Thomas, B. Bee Landing Strategy May Lead to Better Aircraft. ICR News. Posted on icr.org January 12, 2010, accessed October 26, 2010.
3. Thomas, B. Ant Algorithms Argue Against Evolutionary Origins. ICR News. Posted on icr.org February 17, 2009, accessed October 26, 2010.
4. Thomas, B. Slime Networks Are Better Organized than Railway Systems. ICR News. Posted on icr.org January 29, 2010, accessed October 26, 2010.

 

출처 : ICR News, 2010. 11. 2.
URL : http://www.icr.org/article/bees-solve-math-problems-faster-than/
번역자 : 김인섭

관련 자료 링크:

1. 아시아 꿀벌이 유럽어를 말한다. (Asian Bees Speak European)
2. 춤추기로 의사 전달을 하고 있는 벌들 (Dancing bees)
3. 벌처럼 될 수 있을까? : 놀라운 벌의 비행과 항법 장치들 (Can it bee?)
4. 놀라운 벌의 시각 (Un-Bee-lievable Vision)
5. 창조론자여 옆으로 비키라! : 벌이 어떻게 비행하는지를 다윈주의자들이 이해하다. (Step Aside, Creationists : Darwinists Figured Out How Bees Fly)
6. 개미의 뇌 : 고도로 압축된 소프트웨어 (Ant Brain : Software Compression Extreme)
7. 개미는 고등 수학으로 자신의 길을 찾아간다. (Ants find their way by advanced mathematics)
8. 벌레들이 사람보다 현명할 수 있을까? : 미적분을 계산하고, 초강력 물질을 만드는 벌레들 (Can Worms Outsmart Humans?) 
9. 세계에서 가장 힘 센 생물체에 숨겨진 미스터리 : 습도에 반응하여 색깔을 변화시키는 헤라클레스 딱정벌레 (Mystery Behind the Strongest Creature in the World)
10. 쇠똥구리는 자기 몸무게의 1,141 배를 끌 수 있다. (Beetle Pulls 1,141 Times Its Weight)
11. 생물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현명하다. : 아메바, 두꺼비, 곤충들이 보여주는 경이로운 능력들. (Life Is Smarter Than We Know)
12. 북극제비갈매기의 경이로운 항해 : 매년 7만km씩, 평생 달까지 3번 왕복하는 거리를 여행하고 있었다. (Arctic Tern Maintains World Record Title)
13. 새들의 장거리 항해와 자기장 감지에 이용되는 화학 반응 (Chemical Reactions Guide Birds Home)
14. 갑오징어의 색깔 변화는 TV 스크린 설계에 영감을 불어넣고 있다. (Cuttlefish colour changes inspire new energy-efficient TV screen design)
15. 사마귀새우의 경이로운 눈은 DVD 플레이어에 영감을 불어넣고 있다. (Sea Creature’s Amazing Eyes Could Inspire New DVD Players)
16. 고성능 야간 카메라인 도마뱀붙이의 눈 (Gecko Eyes Make Great Night Vision Cameras)
17. 점균류의 네트워크는 철도 시스템을 능가하고 있었다. (Slime Networks Are Better Organized than Railway Systems)
 
 
수백 개의 익룡 알들이 홍수 퇴적물에서 발견되었다. (Amazing Fos...
식물은 사람에게 설계를 가르치고 있다 (Plants Teach Humans Ab...
<리뷰> 돌연변이 : 진화의 원료?...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
호박 내로 생물이 포획되는 과정...
전 지구적 대홍수, 격변적 판구...
“화학적 진화”의 관점에서 본 ...
우리는 우주의 어디에 위치하는가...
양자화 된 적색편이 값은 우리...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 : ...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아담과 이브의 혈액형은? (It's...
진화론을 비판하는 3,000 명의 ...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
생물의 진화적 기원이 불가능한 ...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는 수...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과학실험 큐티2
김형기 저

종교가 되어버린 진화라는 상상
정재훈 저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빅뱅과 5차원 우주창조론
권진혁 저

영화 속 진화론 바로잡기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