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구속자요 모태에서 너를 조성한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만물을 지은 여호와라 나와 함께한 자 없이 홀로 하늘을 폈으며 땅을 베풀었고 [이사야 44:24]
창조의 신비
성경과 기독교
노아의 홍수
생명복제와 UFO
천문학
물리학 수학 환경
지질학
화석
진화론
진화론의 주장
창조론
연대문제
압도적인 노아 홍수
의 지질학적 증거들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거들
부정되고 있는 수십
억년의 지구연대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만물에 깃든 창조주
의 능력과 신성
진화를 부정하는
살아있는 화석들
진화론의 허구적
증거와 주장
첫 방문자를 위한
창조과학 추천자료
ICR
AiG
Impact Article
CMI
Creation Magazine
Encyclopedia
Technical Journal
CEH
Headlines
CRSQ
Omniology
CSC
Bible.ca
RAE
 
동물의 신비 HOME > 자료실 > 동물의 신비
말벌은 태양전지로 움직이고 있었다.
(Solar-Powered Hornets)
John UpChurch

   하나님이 창조하신 매우 작은 생물들의 경이로움은 과학자들을 계속 놀라게 만들고 있다. 최근 어떤 말벌(hornet)의 복부는 우주시대의 태양전지와 유사한 정교한 구조를 가진 것으로 밝혀졌는데, 아마도 이것은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통찰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에너지 절감을 위한 어떤 녹색기술을 찾고 있는가? 그렇다면 아마도 당신은 동양말벌(oriental hornet)을 확인해야만 한다. 많은 다른 말벌들과는 달리, 동양말벌(Vespa orientals)은 더운 오후에 가장 활동적이다. 사실, 그 부지런한 곤충은 태양 광선에 가장 많이 노출될 때 가장 집중적으로 둥지를 파낸다. 이러한 이상한 행동은 이스라엘 텔아비브 대학(Tel Aviv University)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원자현미경(atomic force microscopy, 이 현미경은 원자규모로 3차원의 이미지를 제공한다)을 사용하여, 연구팀은 말벌의 복부에서 갈색과 노란색의 줄무늬를 확대 촬영하였다. 비록 표면이나 표피가 부드러워 보였지만, 실제로는 태양에너지를 수집하는 부분으로 보이는 미세한 여러 층의 구조를 가지고 있었다[1]. 바꾸어 말하면, 그 말벌은 비행하는 태양열 집열판(solar panel)이었던 것이다.

가까이 관찰해보면, 그 갈색의 줄무늬들은 계단식 언덕과 다소 비슷한 능선 같은 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빛 광선이 각각의 층들을 통과할 때, 그러한 구조는 빛을 분산시키고, 잉여에너지를 붙잡아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킨다. 노란색의 줄무늬 역시 구조는 다르지만, 빛을 수집하는 여러 층들을 가지고 있었다.

전기로의 실제적 변환은 노란 색소인 크산토프테린(xanthopterin; C6H5N5O2; 수화물은 오렌지색 결정으로 자외선에 의해 황록색의 형광을 발하며, 미생물에서는 엽산의 전구체로 생육촉진 작용이 있는 물질)에 의해 수행된다(이것은 일부 나비의 날개에서도 관찰되었다). 그러나 이 시점에서 연구자들은 어떻게 말벌이 이렇게 수확한 태양에너지를 사용하는 지를 여전히 조사하고 있다. 우리는 말벌의 활발한 파헤치기가 태양광선의 흡수증가와 일치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증가된 활동이 (많은 동물에서 흔한 것처럼) 태양에서 단순히 열을 흡수한 결과 때문인지는 알지 못한다.

연구자들은 말벌의 복부 표면 아래에 무엇인가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말벌은 얻은 전기에너지를 충전시키고, 그것으로 실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일까? (이와 유사하게 우리 몸은 음식을 ATP라 부르는 화학에너지로 변환시켜 세포가 일하는데 이용한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테스트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태양전지에 이 노란색 화학물질을 배열했는데, 실제로 그것은 태양광선을 흡수하고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것은 인간이 개발한 실리콘 기반의 태양전지(solar cells)와 유사한 것이었다.

연구자들은 그 말벌의 태양에너지 수집 솜씨를 복제하려고 시도했으나, 역량이 부족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미래에는 아마도 실리콘 전지에 대한 저비용 대안으로써 그러한 모델을 개량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최첨단의 기술력을 가지고도 모방하지 못하는 고도로 정교한 태양열 수집 장치가 무작위적인 돌연변이로 우연히 생겨날 수 있었을까?   

그리고 말벌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 응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놀라운 잠재적 기술은 여분의 열을 모두 제거시키는 능력이다. 현대의 냉장고처럼, 이 다재다능한 말벌은 정교한 열펌프를 가지고 있어 과열을 방지하고 있었다![2] 이러한 과열 방지 장치도 우연한 돌연변이로 어쩌다가 생겨났는가?

연구자들은 ”어떻게든 말벌은 스스로 그렇게 복잡하고 상호의존적인 구조를 진화시켜서 이러한 설계적 문제를 해결했다”고 주장을 한다. 슬프게도 그들은 모든 피조물(심지어 이해하기도 힘든 말벌까지도)들을 돌보시는 하나님께 대해 여전히 무지한 상태로 남아있는 것이다.


Footnotes
1. M. Plotkin et al., ”Solar Energy Harvesting in the Epicuticle of the Oriental Hornet (Vespa orientalis),” Naturwissenschaften 97 (2010): 1067-1076.
2. ”Is the Hornet Our Key to the Renewable Energy? Physicist Discovers That Hornet’s Outer Shell Can Harvest Solar Power,” Science Daily, January 6, 2011.

 

출처 : Answers, 2011. 6. 12.
URL : http://www.answersingenesis.org/articles/am/v6/n3/hornets
번역자 : 문흥규

관련 자료 링크:

1. 하루 이상 잠수할 수 있는 거미와 태양전지가 있어 햇빛을 에너지로 사용하고 있는 말벌. (Animal Kingdom Already Had Underwater Divers and Solar-Powered Flyers)
2. 꿀벌은 컴퓨터보다 더 빨리 수학적 문제를 해결한다. (Bees Solve Math Problems Faster Than Computers)
3. 춤추기로 의사 전달을 하고 있는 벌들 (Dancing bees)
4. 아시아 꿀벌이 유럽어를 말한다. (Asian Bees Speak European)
5. 벌처럼 될 수 있을까? : 놀라운 벌의 비행과 항법 장치들 (Can it bee?)
6. 놀라운 벌의 시각 (Un-Bee-lievable Vision)
7. 창조론자여 옆으로 비키라! : 벌이 어떻게 비행하는지를 다윈주의자들이 이해하다. (Step Aside, Creationists : Darwinists Figured Out How Bees Fly)
 
 
식물에서 이메일 시스템이 확인되었다! : 이러한 고도의 복잡성은 ...
기적의 식물인 모링가 나무는 제3세계의 식량과 연료가 될 수 있다...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
돌연변이 : 진화의 원료? (Mut...
진화론은 사실인가? : 진화론...
별빛-시간 문제에 내재된 7가지 ...
창조의 증거 : 초과설계 된 사람...
대륙 지표면의 침식은 노아 홍수...
노아 홍수 후퇴기에 형성된 아시...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 : ...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아담과 이브의 혈액형은? (It's...
진화론을 비판하는 3,000 명의 ...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
생물의 진화적 기원이 불가능한 ...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는 수...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과학실험 큐티2
김형기 저

종교가 되어버린 진화라는 상상
정재훈 저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빅뱅과 5차원 우주창조론
권진혁 저

영화 속 진화론 바로잡기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