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주여 태초에 주께서 땅의 기초를 두셨으며 하늘도 주의 손으로 지으신바라 [히브리서 1:10]
창조의 신비
성경과 기독교
노아의 홍수
생명복제와 UFO
천문학
물리학 수학 환경
지질학
화석
진화론
진화론의 주장
창조론
연대문제
압도적인 노아 홍수
의 지질학적 증거들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거들
부정되고 있는 수십
억년의 지구연대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만물에 깃든 창조주
의 능력과 신성
진화를 부정하는
살아있는 화석들
진화론의 허구적
증거와 주장
첫 방문자를 위한
창조과학 추천자료
ICR
AiG
Impact Article
CMI
Creation Magazine
Encyclopedia
Technical Journal
CEH
Headlines
CRSQ
Omniology
CSC
Bible.ca
RAE
 
격변적 지층형성 HOME > 자료실 > 격변적 지층형성
지질학자들을 당황케 하는 마이크로 다이아몬드
(Microscopic Diamonds Confound Geologists)
Andrew Snelling

 노르웨이 남서부의 심하게 변성된 변성암(편마암, gneisses)에서 발견된 작은 다이아몬드 입자로 말미암아 지질학자들은 지구 대륙의 지각과 지질 과정(process)에 대해 믿어오던 기존의 생각을 재고 해야할지도 모른다. 러시아, 노르웨이, 영국, 그리고 미국의 국제적 지구과학자 팀에1 의해 발견된 다이아몬드 입자는 단지 크기가 20-80 ㎛여서 현미경 없이는 볼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것들은 발견되서는 안 되는 대륙 지각 내에서 형성된 것들이었다!

이것은 엄청난 발견입니다라고 암허스트에 있는 매사추세츠 대학의 다이아몬드 전문가 해거티(Stephen Haggerty)는 말했다.2

모든 지질학 교과서에 의하면, 다이아몬드는 120km 가 넘는 깊이의 지구 맨틀에서만 형성된다. 그곳에서 상당히 높은 압력과 온도(40 kbar와 900 ℃)로 말미암아 탄소는 극단적으로 촘촘한 수정구조의 다이아몬드로 결정화된다. 다이아몬드를 함유한 마그마가 화산 분출로 좁은 도관(conduits, pipes)을 통해 지각을 뚫고 나오게됨으로서 다이아몬드가 지표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노르웨이산의 마이크로 다이아몬드는 교과서에 기록되어있는 생성 원인에 대한 설명과 맞지 않는다! 이 다이아몬드는 화산성 맨틀 암석 속에 들어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것들은 변성암에서 발견되었던 것이다. 지표면에 고대의 퇴적물로서 원래부터 형성되어있던, 이 퇴적지층들은 오늘날의 스칸디나비아 반도(고대 Baltica)와 또 다른 대륙(Laurentia)이 충돌했을 때에(4억-4억5000 만년 전) 치밀화되고 변성되었다고 생각하고 있다. 비록 이러한 대륙 충돌(이는 격변적 판구조론 홍수 모델3 에서도 발생했을 것으로 기대함)이 지각 암석을 변성시킬 만하다고 생각될지라도, 그것들이 다이아몬드를 만들기에는 너무나‘약한’것으로 간주되어 왔었다. Dobrzhinetskaya 등에 따르면4, 지열압측정법 (geothermobarometry), 조직연구(textural studies)와 유체-함유 분석(fluid-inclusion analyses) 등은 이러한 노르웨이의 편마암을 형성하는 고압의 변성작용은 17-21 kbar와 대략 630-820 ℃라는 조건을 보였다. 하지만, 일반통념에 따르면 이것은 탄소를 다이아몬드로 바꾸기에는 충분치 않다라고 해거티는 말한다.

중요한 것은, 이 노르웨이에서의 발견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이다. 지질학자들은 이미 이전에 두 번에 걸쳐, 즉 1990년에 카자흐스탄과5 1992년에 중국 동부의 변성암(지각암석)에서6 마이크로 다이아몬드의 발견을 보고했었다.

회의적인 연구자들은 그러한 초기의 보고에 대해 의문을 가졌지만, 노르웨이에서의 이러한 발견으로 말미암아 지구과학 학회에서는 다이아몬드가 지각암석에서도 형성될 수도 있다는 명백한 사실을 무시할 수 없게 되었다.

이것은 정말로 그러한 사실을 확실하게 합니다라고 해거티는 말했다.

스탠포드 대학의 W. Gary Ernst 도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이것들이 문서로 증명된 다이아몬드이든 아니든 간에, 나는 매우 기쁩니다. 사람들은 이제 더 이상 웃어넘길 수 없으며, 그것은 엉터리다 라고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7

Dobrzhinetskaya 등은 그들의 보고에 주의를 기울였고, 어떻게 이러한 지각 암석에서 다이아몬드 형성에 필요한 맨틀 조건이 부합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추측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Dobrzhinetskaya는 독립적으로 노르웨이의 변성암에서 이러한 마이크로 다이아몬드가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녀는 고대의 대륙 충돌로 지각의 일부 조각들이 일시적으로 맨틀 깊이까지 내려가게 되었고, 그곳에서 퇴적지층 내의 탄소가 다이아몬드로 바뀌었으며, 다시 지각이 지표로 올라오게 되었다고 제안했다.

이 이론이 어떻게 다이아몬드가 형성되었는가에 대한‘신비’를 풀 수 있었으나, 반면에 그 이론은 또 다른 수수께끼를 일으킨다고 Monastersky는9 지적하였다. 지각은 맨틀보다 밀도가 훨씬 더 낮다. 따라서 대부분의 지질학자들은 대륙암석이 맨틀 아래로 내려갈 수는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rnest는 주장한다.

 지각이 아래로 내려갔다가 다시 위로 올라올 수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래도 지각의 어떤 부분에서는 그러한 일이 틀림없이 일어났을 것이다!

하지만, 해거티는 다이아몬드가 맨틀 속으로의 여행 없이 형성되었을 지도 모른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그는 산업체 연구원들이 매우 낮은 압력에서 상당히 얇은 다이아몬드 막을 성장시키는 법을 알아냈다는 것에 주목했다. 노르웨이, 카자흐스탄, 그리고 중국에서 발견된 마이크로 다이아몬드는 매우 작았기 때문에, 그는 다이아몬드가 지각에서 발견되는 압력에 의해 형성되었을 수도 있다고 추측하였다.

우리는 주된 구조상의(tectonic)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아니면 다이아몬드를 만드는 완전히 새로운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해거티는 말했다.10

그렇다면, Monastersky가 결론지은 대로 지질학자들은 이제 기초 교과서를 고쳐야만 할 것인가? 아니, 아직은 아니다. 왜냐하면 Haggerty, Ernst, Monastersky와 심지어 Dobrzhinetskaya 모두가 한 가지의 주된 문제를 간과했기 때문이다 -- Dobrzhinetskaya 등은 편마암 내의 그 자리에서 마이크로 다이아몬드를 확인하지 않았으며 (그들은 파쇄된 암석에서 마이크로 다이아몬드를 발견했다), 따라서, 그 입자가 변성암에서 기원했는지, 아니면 충적(alluvial) 암석에서 기원했는지를 알려줄 명백한 증거가 없다는 것을 인정했다. 변성되기 전에 이 마이크로 다이아몬드가 초기 퇴적물(근원암의 침식으로 생성된)에 퇴적되었을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어떤 경우에서든지, 대륙충돌에 수백만 년이 걸린다는 판구조론의 동일과정 모델(느리고 점진적인 모델)로는 지각이 어떻게 120 km 깊이에 있는 맨틀 아래로 내려갔다가, 다시 위로 올라올 수 있었는지에 대해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 반면에, 대홍수 기간 동안에 초당 수 미터씩의 지각운동이 일어나는 격변적 판구조론에서는 필연적으로 격렬한 대륙 충돌이 일어났을 것이고12, 이로 인해 지각의 일부가 맨틀 깊이까지 내려가서 격돌하는 범위까지 지각을 휘게 하는 엄청난 힘이 포함되었을 것이다. 하지만, 뒤틀린 충돌지역이 충격 후 바로 '해소됨에 따라' 맨틀과 충돌했던 낮은 밀도의 지각은 급속히 되돌아왔을 것이므로, 이 과정은 짧았을 것이다.

지질학자들이 이 마이크로 다이아몬드 때문에 당황하는 것은 당연하다! 만일 그들이 동일과정설의 전제를 버린다면 이러한‘신비’는 아마도 쉽게 풀릴 것이다. 아마도 성경적 대홍수 기간 동안의 격변적 판구조론(catastrophic plate tectonics)이 지구 역사에 대한 더 좋은 모델일 것이다.

 

*참조 :

한국창조과학회 자료실/노아의 홍수/격변적 지층형성에 있는 많은 자료들을 참조하세요

    http://www.kacr.or.kr/library/listview.asp?category=C04

 

 

REFERENCES

1. Dobrzhinetskaya, L.F., Eide, E.A., Larsen, R.B., Sturt, B.A., Tr?nes, R.G., Smith, D.C., Taylor, W.R. and Posukhova, T.V., 1995. Microdiamond in high-grade metamorphic rocks of the Western Gneiss region, Norway. Geology, 23(7):597-600.

2. Monastersky, R., 1995. Microscopic diamonds crack geologic mold. Science News, 148:22.

3. Austin, S.A., Baumgardner, J.R.,Humphreys, D.R., Snelling, A.A., Vardiman, L. and Wise, K.P., 1994. Catastrophic plate tectonics: a global Flood model of Earth history. In: Proceedings of the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reationism, R.E. Walsh (ed.), Creation Science Fellowship, Pittsburgh, Pennsylvania, pp. 609-621.

4. Dobrzhinetskaya et al., Ref. 1, p. 599.

5. Sobolev, N.V. and Shatsky, V.S., 1990. Diamond inclusions in garnets from metamorphic rocks: a new environment for diamond formation. Nature, 343:742-745.

6. Xu, S., Okay, A.I., Ji, S., Sengor, A.M.C., Su, W., Liu, Y. and Jiang, L., 1992. Diamond from the Dabie Shan metamorphic rocks and its implication for tectonic setting. Science, 256:80-82.

7. Monastersky, Ref. 2.

8. Monastersky, Ref. 2.

9. Monastersky, Ref. 2.

10. Monastersky, Ref. 2.

11. Dobrzhinetskaya et al., Ref. 1, p. 599..

12. Austin et al., Ref. 3.

출처 : TJ 10(1):1–2, April 1996
URL : http://www.answersingenesis.org/tj/v10/i1/diamonds.asp
번역자 : IT사역위원회

관련 자료 링크:

1.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는 수십억 년의 연대를 거부한다. (Diamonds: a creationist’s best friend Radiocarbon in diamonds: enemy of billions of years)
2. 또 다시 확인된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 : RATE 프로젝트의 C-14 연구 결과를 확증하다. (Radiocarbon in Diamonds Confirmed)
3. 즉석 다이아몬드? : 새롭게 제안된 다이아트림의 격변적 형성 모델 (Instant Diamonds?)
4. 다이아몬드가 며칠 만에 (실제로는 몇 분 만에!) : Diamonds in days (actually, minutes!)
 
 
엔셀라두스는 수십억 년 동안 분출할 수 없다. (Enceladus Cannot...
식물은 정교한 이메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 식물의 극도로 ...
돌연변이 : 진화의 원료? (Mut...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
전 지구적 대홍수, 격변적 판구...
“화학적 진화”의 관점에서 본 ...
우리는 우주의 어디에 위치하는가...
양자화 된 적색편이 값은 우리...
양자화 된 적색편이 값은 우리...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 : ...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아담과 이브의 혈액형은? (It's...
진화론을 비판하는 3,000 명의 ...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
생물의 진화적 기원이 불가능한 ...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는 수...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과학실험 큐티2
김형기 저

종교가 되어버린 진화라는 상상
정재훈 저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빅뱅과 5차원 우주창조론
권진혁 저

영화 속 진화론 바로잡기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