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은 뉘 태에서 났느냐 공중의 서리는 누가 낳았느냐 [욥기 38:29]
창조의 신비
성경과 기독교
노아의 홍수
생명복제와 UFO
천문학
물리학 수학 환경
지질학
화석
진화론
진화론의 주장
창조론
연대문제
압도적인 노아 홍수
의 지질학적 증거들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거들
부정되고 있는 수십
억년의 지구연대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만물에 깃든 창조주
의 능력과 신성
진화를 부정하는
살아있는 화석들
진화론의 허구적
증거와 주장
첫 방문자를 위한
창조과학 추천자료
ICR
AiG
Impact Article
CMI
Creation Magazine
Encyclopedia
Technical Journal
CEH
Headlines
CRSQ
Omniology
CSC
Bible.ca
RAE
 
생명의 신비 HOME > 자료실 > 생명의 신비
생명체의 본질로서 정보 통신
(Life as the Communication of Information)
CEH

   생명체의 본질은 무엇일까? 복잡한 유기물질들인가? 전달되고 있는 정보인가?

생명체는 모든 수준에서 정보를 송신하고 수신한다. 세포 기관들은 DNA 도서관에 정보를 보내고 정보를 받는다. 세포 집락들은 서로 분자 신호들을 전송하고 수신한다. 정자는 난자와 통신한다. 조직은 기관과 통신하고, 기관은 몸과 뇌와 통신한다. 생물들은 그들의 다중 감각을 통해 정보들을 전달하고 수신한다. 새들의 지저귐, 늑대의 울부짖음, 엘크의 우는 소리 등이 그것이다. 생태계는 통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지구에서 통신의 최고 대가(master)는 인류이다. 사람은 수 초만에 전 세계를 가로 질러 정보를 전달하고 수집한다. 심지어 지구 밖의 우주선과도 정보를 전달하고 받을 수 있다.

살아있는 생물들에서 일어나고 있는 통신에 관한 뉴스들을 살펴보자.

뉴런(Neurons) : 통신 시스템에서 통신망(network)은 기본이다. 신경 통신망은 일 주기성 시계에 의해 질서적으로 작동되기 위해서 동시화되어 있다. UC 산타 바바라(UC Santa Barbara, 2016. 4. 11)의 보도 자료는 그것을 설명하고 있었다. '정보 이론으로부터 단서를 얻다'라는 글에서 연구자들은 사람 생체시계를 실행하는 뇌의 부분에 전송되는 정보를 측정했다. 린다(Linda Petzold) 교수는 그것이 어떻게 통신되는지를 알고 싶어 했다. ”세포들이 어떤 특정 작업을 수행할 때 어떻게 통신되는 지를 이해함으로써, 약 20,000개의 뉴런에 작은 세포기관들이 수면, 배고픔, 체온조절, 호르몬 분비, 유전자 조절 등과 같은 기본 기능들을 조절하며 24시간 몸 전체를 유지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그녀는 설명했다.”

나무 : Science Daily(2016. 4. 12) 지는 나무가 씨앗을 퍼트리기 위해서, 동물을 유혹하는 '과일 향기(fruit aroma)'의 역할에 대해서 보도했다.

”우리의 연구는 잘 익은 과일의 특징인 쾌적한 향기가 식물과 씨앗을 퍼트리는 영장류 사이에 통신을 매개하는 중요한 생태학적 기능을 가질 수도 있음을 최초로 입증했다.” 게재된 논문의 선임저자인 오머 네보(Omer Nevo)는 말했다. ”영장류는 쉽고 확실하게 잘 익은 과일을 식별할 수 있고, 대신에 식물은 영장류를 유혹하는 향기를 발산하여 씨앗의 분산을 촉진할 수 있다.”

개미 : 개미(ants)들이 긴 산책로를 지나가면서 그들의 더듬이(antennae)를 서로 접촉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은 '양방향 통신 시스템(two-way communication system)‘을 사용하고 있다고, Science Daily(2016. 3. 30) 지는 말한다. 멜버른 대학의 한 연구원은 놀라고 있었다. ”개미의 더듬이는 주요한 감각기관이지만, 또한 정보를 전송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지금까지 결코 알지 못했다.” 더듬이는 단지 수신기만이 아니었다. 즉, 그것은 송신기로도 작동되는 것이었다.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우리도 더듬이는 단지 수용기(receptors)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자연은 우리를 계속 놀라게 만들고 있었다.”

박쥐 : 박쥐(bats)들은 야간 사냥을 위해 고주파의 청각 신호를 방출하고 수신한다. 하지만 그들은 매우 시끄러운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다. PhysOrg(2016. 4. 1) 지는 박쥐가 난청에 시달림 없이, 일정한 소음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돌고래 : 플로리다 대학의 연구자들은 한 수수께끼를 풀기 위해 돌고래(dolphins)를 연구했다. 두 돌고래가 양쪽 끝에서 동시에 함께 밧줄을 잡아당겨야 열 수 있는, 먹이가 들어있는 용기를 설치했다. New Scientist(2016. 4. 15) 지는 돌고래들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일할 때 나타난 특별한 언어를 어떻게 들었는지를 말하고 있었다. 박쥐처럼, ​​돌고래는 먹이를 찾기 위해 수중 음파탐지기를 사용한다. ”이것은 돌​​고래의 발성(vocalisations)이 협력 작업을 위해 사용됐다고 결론적으로 말할 수 있는 최초의 발견이다.” 연구자들은 말했다.

---------------------------------------------

통신망 이론에서, 통신망을 구성하고 있는 재료 물질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정보와 전달 시스템이다. 통신망에 사용되는 재료는 다른 것으로 교체될 수 있고, 여전히 같은 정보를 통신할 수 있다. 이것은 통신망에서 중요한 것은 정보임을 가리킨다.

한 소식을 친구에 말하고, 친구는 그것을 컴퓨터로 쳐서 멀리 있는 친구에게 이메일로 보내고, 그 친구는 또 다른 친구에게 그것을 칠판에 적어 보게 하고, 조종사들에게 무선으로 전달되고, 농아인 사람을 위해 수신호로 전달되고, 중국어로 번역해서 중국 친구에게 전달되고... 이렇게 전달되는 것들은 모두 동일한 메시지이다. 정보는 정보를 전달하는 재료 물질보다 더 중요하다. 동식물의 세포 내에 들어있는 엄청난 량의 정보를 생각해 보라. DNA나 단백질보다 그 안에 들어있는 정보가 더 중요한 것이다.  DNA나 단백질들이 자연적인 과정으로 우연히 생겨나는 것은 불가능해 보인다. 더군다나 DNA 내에 들어있는 막대한 량의 유전정보들과 전달시스템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모두 우연히 생겨났는가?

존 아치볼드 휠러(John Archibald Wheeler)는 '비트에서 존재로(It from bit)'라는 유명한 말을 했다. 윌리엄 뎀스키(William Dembski)는 우주의 기본 재료로서 정보를 말하고 있었다. 그의 심오한 책 ‘영적 교감의 존재(Being as Communion)’을 읽어보라.

자연에서 정보-우선의 견해는 성경적 세계관과 적합하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이 세계를 만드셨다. 하나님은 생물들이 번성할 수 있도록 뭍이 드러나라고 말씀하셨다. 그 분은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와 교제하셨고, 모세에게 하나님의 법을 말씀하셨다. 그 분은 우리의 양심에 도덕성을 넣어 놓으셨고, 그분의 말씀에 영감을 불어 넣으셨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예수님은 하나님이 전하라고 하신 것들을 말씀하셨다. 예수님의 부활 후에, 예수님은 제자들에 나타나셔서 큰 임무를 부여하셨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면 구원을 얻는다. 교회는 지역적으로 보편적으로 성도들의 교제이다. 천국에서 우리는 창조주이신 전능하신 하나님과 영원히 교제하며 살아갈 것이다.


 

출처 : CEH, 2016. 4. 28.
URL : http://crev.info/2016/04/life-as-the-communication-of-information/
번역자 : 미디어위원회

관련 자료 링크:

1. 진화론을 논리적으로 허무는 생명정보이론 <부제: 컴퓨터 과학자가 본 다윈주의의 허구성>
2. 선도적 과학자들이 진화론을 비판하다. 3부. : 세포 내의 유전정보는 증가되지 않고, 소실되고 있다. (Powerhouse of Scientists Refute Evolution, Part Three)
3. 선도적 과학자들이 진화론을 비판하다. 2부. : 생물학적 정보 생성의 어려움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Powerhouse of Scientists Refute Evolution, Part Two)
4. 선도적 과학자들이 진화론을 비판하다. 1부. : 유전정보는 자연주의적 과정으로 생겨날 수 없다. (Powerhouse of Scientists Refute Evolution, Part One)
5. 생명정보와 지적설계 (1)
6. 생명정보와 지적설계 (2)
7. 유전 정보의 기원은 무엇인가? : 과학자들이 생명의 기원을 찾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다. (ASU researchers propose new way to look at the dawn of life)
8. 생물들에 있는 데이터 저장 시스템 : 디지털 정보 저장 기술과 DNA의 유사성. (Data Storage Systems in the Living World)
9. 새로운 잡종 무의 출현은 유전정보의 획득과는 전혀 상관없는 변화이다! (Rampaging Radishes)
10. 유전공학자들이 종들의 장벽을 풀다. : 새로운 유전정보의 획득 없는 진화 (?) (Genetic engineers unwind species barrier)
11. 경탄스런 극소형의 설계 : DNA에 집적되어 있는 정보의 양 (Dazzling design in miniature)
12. 컴퓨터가 보여주는 진화론의 정보 문제 (Creation’s amazing computer)
13. 후성유전학적 암호는 이전의 생각보다 훨씬 더 복잡했다. (Epigenetic Code More Complicated Than Previously Thought)
14. 지성을 가진 잉크? (Intelligent Ink?)
15. 사람 유전체는 4차원의 세계로 되어 있다. (Human Nucleome Reveals Amazing 4D World)
16. 3차원적 구조의 DNA 암호가 발견되다! : 다중 DNA 암호 체계는 진화론을 기각시킨다. (Three-Dimensional DNA Code Defies Evolution)
17. 유전자의 이중 암호는 진화론을 완전히 거부한다. : 중복 코돈의 3번째 염기는 단백질의 접힘과 관련되어 있었다. (Dual-Gene Codes Defy Evolution...Again)
18. 유전자의 이중 암호는 고도의 지적설계를 가리킨다. (Dual-Gene Code Discovery Highlights Designed Biocomplexity)
19. 듀온 : DNA의 이중 암호는 진화론을 거부한다. (Duons: Parallel Gene Code Defies Evolution)
20. DNA에서 제2의 암호가 발견되었다! 더욱 복잡한 DNA의 이중 언어 구조는 진화론을 폐기시킨다. (Two Genetic Codes Is Better Than One)
21. RNA 편집 : 새로운 차원의 초고도 생물복잡성 (RNA Editing: Biocomplexity Hits a New High)
22. 후성유전체 연구는 세포에서 교향악단을 발견했다. (Epigenome Project Finds Symphony in Cells)
23. 섬모충의 유전체는 극도로 복잡했다. 1 (Ciliate Genome Reveals Mind-Bending Complexity)
24. 섬모충의 유전체는 극도로 복잡했다. 2 : 유전체의 스크램블링과 암호화는 진화론을 거부한다. (Genome Scrambling and Encryption Befuddles Evolution)
25. 초파리 전사체의 초고도 복잡성 (Mind-Boggling Complexity in the Fruit Fly Transcriptome)
26. 새로운 차원의 복잡성을 가지고 있는 고리모양의 원형 인트론 RNAs의 발견 (Circular Intronic RNAs Defy Junk DNA Dogma)
27. 밝혀지고 있는 유전체 내 단백질 비암호 부위의 기능들. : VlincRNAs의 제어 및 조절 특성. (VlincRNAs Provide Clues to Genomic Dark Matter)
28. 새로운 기술이 추가로 밝혀낸 유전체의 초고도 복잡성 (New Technology Reveals More Genome Complexity)
29. ‘엔코드’ 연구로 밝혀진 유전체의 초고도 복잡성. : ‘정크 DNA’ 개념의 완전한 몰락 (ENCODE Reveals Incredible Genome Complexity and Function)
30. 나무들은 아스피린으로 의사전달을 한다. (Trees Communicate With Aspirin)
31. 말하는 나무와 식물의 향수들 (Of Talking Trees and Plant Perfumes )
32. 세균과 식물들은 네트워크 기술을 알고 있었다. (Bacteria and Plants Know Network Tech)
33. 춤추기로 의사 전달을 하고 있는 벌들 (Dancing bees)
34. 소리로 의사소통을 하는 개미는 창조를 증거한다. ('Talking' Ants Are Evidence for Creation)
35. 개미는 고등수학과 물리학을 사용한다. : 그리고 개미의 시각은 포유류보다 우수할 수 있다. (Ants : Invertebrate Designs)
36. 과학자들은 개미의 인터넷을 발견하였다. (Scientists Discover the 'Anternet')
37. 시베리아 어치 새는 복잡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Jay Talking)
38. 귀의 경이로운 복잡성이 계속 밝혀지고 있다. 그리고 박쥐에 대항하여 방해 초음파를 방출하는 나방들. (The Parts List for Hearing)
39. 동물들의 새로 발견된 놀라운 특성들. : 개구리, 거미, 가마우지, 게, 호랑나비, 박쥐의 경이로움 (New Amazing Animal Discoveries)
40. 식물은 사회적 통신망으로 소통하고 있다. (Plants Have Social Networks)
 
 
방사성탄소 연대는 전 지구적으로 일정하지 않았다. : 방사성탄소 연...
계속되는 어리석은 진화 이야기들. 생명의 기원 : 무지의 분야 (I...
돌연변이 : 진화의 원료? (Mut...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
남북전쟁 시에 사냥된 익룡 사진...
페루 삭사이와만 요새의 미스터리...
이카 돌의 진위 여부에 대한 심...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 : ...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아담과 이브의 혈액형은? (It's...
진화론을 비판하는 3,000 명의 ...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
<리뷰> 생물의 진화적 기원이 불...
다이아몬드 내의 방사성탄소는 수...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과학실험 큐티2
김형기 저

종교가 되어버린 진화라는 상상
정재훈 저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빅뱅과 5차원 우주창조론
권진혁 저

영화 속 진화론 바로잡기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