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의 처소는 어느 길로 가며 흑암의 처소는 어디냐 [욥기 38:19]
창조의 신비
성경과 기독교
노아의 홍수
생명복제와 UFO
천문학
물리학 수학 환경
지질학
화석
진화론
진화론의 주장
창조론
연대문제
압도적인 노아 홍수
의 지질학적 증거들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거들
부정되고 있는 수십
억년의 지구연대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만물에 깃든 창조주
의 능력과 신성
진화를 부정하는
살아있는 화석들
진화론의 허구적
증거와 주장
첫 방문자를 위한
창조과학 추천자료
ICR
AiG
Impact Article
CMI
Creation Magazine
Encyclopedia
Technical Journal
CEH
Headlines
CRSQ
Omniology
CSC
Bible.ca
RAE
 
압도적인 노아 홍수의 지질학적 증거들 HOME > 자료실 > 주제별
대륙들이 충돌할 때
: 거대한 지진암이 가리키고 있는 것은?
(When Continents Collide)
Andrew A. Snelling

    지질학자들은 지구가 천천히 점진적으로 변했다는 가정 하에 지형들을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전 지구적인 홍수에 대한 놀라운 증거들을 간과하고 있다.

1800년대 초에 변호사였다가 지질학자로 전향한 찰스 라이엘(Charles Lyell)은, 사람들이 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꿨다. 소송을 이기기 위한 법률적 훈련을 받았던 그는, 지구의 퇴적지층이 장구한 시간에 걸쳐 점진적 과정에 의해서 천천히 형성되었다는 것을 설득력 있게 주장했다. 그의 기술은 꽤 설득력이 있어서, 지질학자들은 어떤 거대한 퇴적지층이 급속하게 형성됐을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게 되었다. 빠른 퇴적을 기술하는 용어들은 최근 몇십 년 전까지만 해도 없었다. 오래된 지질학 사전에는, 폭풍우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퇴적물을 일컫는 폭풍퇴적물(tempestites)이라 단어가 없었다. 또한 지진으로 인해 재구성된 퇴적층을 일컫는 지진암(seismites)이라는 단어도 없었다.
 
심지어 오늘날에도, 세속적인 지질학자들은 지구의 나이는 오래되었을 것이라는 편견 때문에, 결정적으로 그렇지 않다는 것이 입증되지 않는 한, 퇴적지층은 천천히 형성됐을 것이라고 가정한다. 또한 그들은 퇴적지층들이 전 지구적 스케일의 사건으로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살펴보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창조론자들은 그렇게 한다.

1996년에 와이오밍 주의 한 목장 주인은 지질학자인 커트 와이즈(Kurt Wise)와 나에게, 그의 목장에 회오리처럼 생긴 암석을 가지고 있는 한 대규모의 사암층을 보여주었다. 당시에 우리는 그것이 격변적 홍수의 한 증거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그것이 어떻게 형성됐는지, 또는 그것의 중요성이 어느 정도인지 이해하지 못했었다.

그리고 나서 2011년에 창조 지질학자인 아서 채드윅(Arthur Chadwick)은 놀라운 발견을 보고했다.[1] 그는 15년 동안 그 목장에서 수천 개의 오리주둥이 공룡과 다른 공룡 화석들을 발굴하면서, 그 목장에 있는 전체 28km2에 걸쳐 발생되어 있는 6피트(약 2m) 두께의 사암층을 조사했다.[11] 그는 그것을 지진암(seismite)으로 확인했다. 그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왜냐하면 지질학자들은 지진암을 생각할 때, 피트 단위가 아닌, 인치 단위로 생각해왔기 때문이었다.

그렇다면 지진암은 왜 관심의 대상이 되는가? 왜냐하면 이것들은 지진(earthquake)이 땅을 뒤흔들어서 지층에 교란이 일어났을 때, 아직도 부드러웠던 많은 내부적 층리(laminations, 엽층리라 불림)들을 가지고 있었던 퇴적층이었기 때문이다. 지진의 영향은 빠르게 확산되기 때문에(지진파는 음속의 속도로 암석들을 통과함), 지진은 어떤 새로운 퇴적물이 층리 위로 퇴적되기 전에, 광대한 지역에 아직 젖어있던 부드러운 퇴적물에 흔적을 남길 수 있었다.


.이 사암 기둥들은 대륙의 충돌 정도에서 만들어질 수 있는 거대한 지진을 가리킨다.

결과적으로 동일 지층에 교란이 발생되어, 멋진 모양이 만들어졌다. 횡단면에서, 지진암은 돌에 새겨진 파도 물결처럼 보이는 것이다. (카펫의 가장자리가 밀려졌을 때 만들어지는 주름이나 구부러짐처럼). 따라서 지진암은 퇴적지층이 단단하게 굳어지기 전에, 부드러운 상태에서 미쳤던, 각 지진들의 영향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보통 인치(센티미터) 두께에 불과하다. 최근에 알래스카 근처에서 발생했던, 가장 컸던 지진 중 하나도 단지 9인치(23cm) 두께의 지진암을 발생시켰다.

따라서 와이오밍 목장을 가로지르며 발생되어 있는 이 6피트(2m) 두께의 지진암은 거대했다. 이것은 과거 3000년 동안에 발생했던, 가장 강력했던 지진들이 만들었다고 알려진 지진암들 보다도 몇 배나 더 컸다. 소수의 커다란 지진암들이 보고되어왔었다.[2] 하지만 채드윅이 보고했던 것과 같은, 공룡 화석들로 가득 찬 지층에서, 거대한 지진암들은 전례가 없던 것들이다.

더 많은 놀라움이 있었다. 커트 와이즈(Kurt Wise)는 더 깊은 연구를 하기로 결정했다. 왜냐하면, 식별 가능한 지진암들의 발견은 지질학자들에게 강력한 새로운 도구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채드윅의 발견 이전에, 지질학자들은 800m 두께의 랜스 지층(Lance Formation) 내에서, 어떤 높이에서 퇴적물과 화석들이 있는지를 구별할 수 없었다. 기본적으로, 사암층과 셰일층이 반복적으로 교대되어 쌓여있는 것은 그들에게는 이해할 수 없는 수수께끼였다. 더욱 혼돈스러울 때는, 퇴적지층에 단층이 일어나있거나, 풍화되었거나, 식물로 뒤덮여있을 때였다. 그러나 지질학자들은 퇴적물이 퇴적되고, 공룡들이 파묻혔던 순서를 알고 싶어 했다.

지진암(seismite)은 매우 좋은 '지표 층(marker bed)'이 될 수 있다. 그것은 아래 지층과 위 지층을 구별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는, 광대한 지표 층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지질학자가 이 지진암 층을 확인한다면, 공룡들이 지진보다 먼저 묻혔는지(아래에 있는지) 지진보다 늦게 묻혔는지(위에 있는지), 또는 어쩌면 그것이 지진의 결과인지 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지층암석으로부터 역사를 읽어내는 것은 어쨌든 지질학자에게 중요하다.

놀랍게도 와이즈는 단지 하나가 아니라, 적어도 12개의 거대한 지진암들을 발견했다. 연구 결과는 수백 평방마일에 영향을 미쳤던, 빠르게 연속적으로 일어났던 12개, 또는 그 이상의 거대한 지진들을 가리키고 있었다. 와이즈는 지진이 얼마나 멀리 도달했는지 알아보기로 결정했다. 그는 이전 여행에서, 이 독특한 지진암 층이 이웃 목장에서도 추적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발견했었다. 그곳에서 그것은 감소되지 않고 있었다. 그리고 2014년에 그는 채드윅의 원래 발굴 지점에서 남쪽으로 32km 떨어진 곳을 탐사했고, 그곳에서도 지질학자들이 최초로 랜스 지층을 구성하고 있는 층들을 확인하였는데, 그의 발견은 그 자신도 놀라게 만들었다. 와이즈는 단지 하나가 아니라, 적어도 12개의 거대한 지진암들을 발견했던 것이다.(사진 참조). 그것은 수백 평방마일에 영향을 미쳤던 빠르게 연속적으로 일어났던 12번의, 또는 그 이상의 거대한 지진들이었다. 채드윅이 발견했던 괴물 같았던 2m 짜리 지진암도, 와이즈가 새롭게 발견한 30피트(9m)에 이르는, 여러 개의 다른 지진암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작은 꼬마에 불과했다.

지구 표면에 9m 두께의 지층을 뒤흔들어 교란시킬만큼의 거대한 지진을 일으킬 수 있었던 것은 무엇이었을까? 세속적 지질학자들은 이에 대한 설명을 가지고 있지 않다. 소행성 충돌(asteroid impact)조차도 그러한 거대한 지진암들을 설명할 수 없다. 특히 한 번도 아니고, 빠르게 연속적으로 일어난 거대한 지진들을 말이다. 소행성 충돌은 기존의 지질학자들에게 알려진 가장 강력한 지질학적 과정이며, 종종 공룡들을 멸종시켰다고 가정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 거대한 지진암을 설명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성경으로 시작하는 지질학자들은, 찰스 라이엘의 편향된 주장에 생각을 빼앗기지 않는다. 그들에게 이것은 쉽게 설명된다. 창조 지질학자들은 창세기 홍수 동안에 대륙들이 빠르게 갈라졌고, 이동했고, 충돌했다고 가정하고 있다. 이것은 엄청나게 거대한 지진들을 발생시켰을 것이다. 그것은 모든 것을 파괴했다.

”...그 때에 세상은 물이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벧후 3 : 6)

 

*Dr. Andrew Snelling holds a PhD in geology from the University of Sydney and has worked as a consultant research geologist in both Australia and America. Author of numerous scientific articles, Dr. Snelling is now director of research at Answers in Genesis.


Footnotes
1.Summer R. Weeks and Arthur V. Chadwick, 'A Prominent Seismite in the Upper Cretaceous Lance Formation in Northeastern Wyoming as a Stratigraphic Marker,” Post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Geological Society of America, Minneapolis, MN, October 2011.
2.A 6 1/2–13-foot-thick (2–4 m) seismite in an upper Triassic rock unit in the United Kingdom had been reported by Michael J. Simms, 'Uniquely extensive seismites from the latest Triassic of the United Kingdom: Evidence for a Bolide Impact?,” Geology 31 (2003): 557–560.

 


URL : https://answersingenesis.org/geology/plate-tectonics/when-continents-collide/
번역자 : 미디어위원회

관련 자료 링크:

1. 초기 지구에 대해 지질학자들이 아는 것이 무엇인가? (What Do Geologists Know About the Early Earth?)
2. 격변적 판구조론과 노아의 홍수 (A Catastrophic Breakup : A Scientific Look Catastrophic Plate Tectonics)
3. 네바다 주의 땅속 깊은 곳에서 맨틀 내로 가라앉고 있는 거대한 암석 덩어리가 발견되었다. (Giant Blob Found Deep Beneath Nevada)
4. 다윈의 오류를 강조해주고 있는 칠레 지진 (Chilean Earthquake Highlights Darwin Error)
5. 산안드레아스 단층의 응력/열류 패러독스 (The stress/heat flow paradox of the San Andreas Fault, California)
6. 티벳 고원의 화석들은 융기와 기후 역사를 수정하고 있다. (Fossils Found In Tibet Revise History Of Elevation, Climate)
7. 지구 맨틀 속에 들어있는 막대한 량의 물 : 지구 내부에 거대한 바다 존재할 가능성이 크다. (Water inside fire)
8. ‘지옥에서 온 개구리’ 화석이 발견되다. : 격변적 판구조론의 하나의 증거? (‘Frog from Hell’ Fossil Unearthed)
9. 현무암 마그마의 빠른 상승 (The Rapid Ascent of Basalt Magmas)
10. 거대한 땅들의 뒤집힘 (Great Turnovers!)
11. 사암 기둥들은 수백만 년의 연대를 부정한다. (Sand Pillars—Breaking Through Millions of Years)
12. 퇴적지층 사이의 ‘평탄한 간격’들은 진화론적 장구한 지질연대 개념에 도전한다. (‘Flat gaps’ in sedimentary rock layers challenge long geologic ages)
13. 윌페나 파운드의 장엄한 지형 : 노아의 홍수 대격변은 이것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The awesome wonder of Wilpena Pound, Australia. How the cataclysm of Noah’s Flood explains it.)
14. 지형학은 노아 홍수의 풍부한 증거들을 제공한다. : 산, 평탄면, 도상구릉, 표석, 수극, 해저협곡의 기원 (Geomorphology provides multiple evidences for the global flood)
15. 노아 홍수의 물은 대륙에서 어떻게 물러갔는가? (How did the waters of Noah’s Flood drain off the continents?)
16. 전 지구적 홍수를 가리키는 아프리카의 평탄면 (new) : 동일과정설적 지형학이 결코 설명할 수 없는 모습 (The remarkable African Planation Surface)
17. 노아 홍수가 운반했던 막대한 량의 규암 자갈들 - Part 4 : 홍수 모델은 동일과정설적 수수께끼들을 쉽게 설명한다. (Flood transported quartzites: Part 4—diluvial interpretations)
18. 대륙 지표면의 침식은 노아 홍수/홍수 후 경계를 신생대 후기로 위치시킨다. (Surficial continental erosion places the Flood/post-Flood boundary in the late Cenozoic)
 
 
놀라운 기능의 피부에 감사하라. (Be Thankful for Skin)
새로운 지질학적 사건은 대홍수를 가리키는 것처럼 들린다. (New Ge...
돌연변이 : 진화의 원료? (Mut...
하나의 특별한 우주 : 그 개념...
자연선택이 진화의 증거가 될 수...
남북전쟁 시에 사냥된 익룡 사진...
페루 삭사이와만 요새의 미스터리...
이카 돌의 진위 여부에 대한 심...
사람과 공룡이 함께 살았다는 증...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구절 : ...
수십억 년의 연대를 받아들여서는...
여리고의 성벽 : 고고학적 확...
아담과 이브의 혈액형은? (It's...
진화론을 비판하는 3,000 명의 ...
생물의 진화론적 기원이 불가능한...
창세기 사건들과 관련된 족장들의...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과학실험 큐티2
김형기 저

종교가 되어버린 진화라는 상상
정재훈 저

과학실험 큐티3
김형기 저

빅뱅과 5차원 우주창조론
권진혁 저

영화 속 진화론 바로잡기
교과서진화론개정추진회 저